학과생활

학내교육기관

한림외국어관(H.I.D.)

한림외국어관(Hallym International Domitory)에서는 층별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사용공간을 지정하여 해당 언어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으며, 동일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끼리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토론 및 회화모임을 갖고, 원어민 강사 및 튜터의 지도를 받는다. 일본학과 학생들은 이 제도를 활용하여 현지교육 이외에도 학내에서 효율적으로 일본어능력을 연마할 수 있다.

  • 시기 : 1학기 입사 - 그 전해 11월 모집, 12월 면접(변동될 수 있음)
  • 시기 : 2학기 입사 - 1학기에 생활했던 사생을 우선선발하고 남는 자리에 대해서 추가모집(6월)
  • 장소 : 외국어관 및 국제교육원 2층 행정실
  • 인원 : 언어별 남00, 여00 명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및 일본학도서관

일본학연구소(소장 : 서정완 교수)는 일본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를 위해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그 역사와 전용시설, 연구 및 출판업적 등의 면에서 국내 최고수준을 자랑한다. 초대소장은 지명관(池明觀) 교수(전 동경여대교수, KBS이사장), 2대소장은 공로명(孔魯明) 선생님(전 주일한국대사, 외무부장관) 등 저명인사가 맡아 연구소의 명성을 국내외에 드높였다.

2008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중점연구소사업에 선정되어 최대 9년간 약2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았으며, 2017년에는 HK+ 연구소에 선정되어 최대 7년간 약 90억원을 지원받고있다. 또한 일본학연구소 연구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활동하는 연구보조원제도가 있으며, 연구에 참여하며 연구비형식의 장학금을 지원받고 있다. 출간 100여종을 바라보는 한림일본학총서는 국내 일본학연구의 최고 상징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일본학도서관은 국내 최대로 평가되는 6만7천여권의 일본어장서 및 시청각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일본학과 학생들은 연구소와 도서관 시설 이용 및 행사 참관 등을 통해 일본전문가로서 소양을 갖추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