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일본학과 소개

21세기 우리의 앞날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세계 각 지역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수적이다. 그 중에서도 바로 이웃한 일본은 단지 세계 유수의 경제대국일 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강국으로서 재도약하고 있으며, 상호협력을 위해서도, 또 지속적인 쟁점과 갈등의 해결을 위해서도 일본을 잘 아는 인재양성이 절실하다. 외국어관과 현지교육제도, 일본학연구소와 도서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과 시설 및 우수하고도 열성적인 교수진을 갖춘 한림대 일본학과는, 일본학을 배우는 학생에게는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교육목표

일본학과는 21세기 국제화 시대에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일본이라는 지역을 다루는 전문 인력을 양성, 배출하는 데에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일본학과에서는 체계적인 일본어 교육을 바탕으로 일본의 사회와 문화, 역사, 문예,경제, 한일관계 등에 대한 핵심적 지식을 폭넓게 습득케 하며, 또한 일본 현지교육 홈스테이와 교환학생 등 의 각종 프로그램 및 다양한 학내시설 활용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학습여건을 마련하여 지역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방침

기초 어학교육의 강화

일본어 구사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본학과 1·2학년 교과과정에서는 언어관련 강좌를 집중적으로 개설한다(신입생의 경우, 학생들의 일본어습득경험 및 수준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지도한다). 종래의 문법 위주의 암기식 교육을 탈피하고, 말하기·듣기·읽기·쓰기가 사위일체(四位一體化)된 '살아 있는' 어학 교육을 지향한다. 정규 교과과정의 언어훈련뿐만 아니라  일본 현지교육을 비롯한 일본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서 생동감 있는 어학교육을 지향한다.

학제적인 전문적인 일본학 연구 지향

1학년의 경우 1년간 일본학입문을 통해 일본연구의 의의 및 필수지식에 대해 익힐뿐 아니라, 1·2학년에서 닦은 일본어 구사능력을 바탕으로 3·4학년에서는 일본의 사회·문화, 역사, 문예, 경제, 한일관계 등에 관한 핵심적 지식을 폭넓게 습득할 수 있도록 일본학 관련 강좌를 다양하게 개설한다. 나아가 이들 여러 분야의 유기적인 관련성 탐구를 통해 학제적이고 종합적인 지역 이해 및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다. 일본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전문적인 깊이가 있는 내용의 특강 및 세미나, 원어강좌 등을 개설하여,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